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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비즈니스 2018 전국 온라인쇼핑의 날, 거래 총액은 6.8조 루피아 유통∙물류 편집부 2019-01-02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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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 업자 등이 지난달 11일과 12일에 개최한 ‘2018 인도네시아 전국 온라인쇼핑의 날(2018 National Online Shopping Day, 약칭 Harbolnas)’ 실행위원회에 따르면, 이틀간의 거래 총액은 6조 8,000억 루피아에 달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목표액 7조 루피아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지난해 거래 총액인 4조 7,000억 루피아를 크게 웃돌았다.
 
Harbolnas 조직위원회의 인드라 위원장에 따르면, 2018년에는 지역 특산품의 거래 금액이 총액의 46%에 해당하는 3조 1,000억 루피아를 기록했다. 그는 "지역 특산품의 목표 거래액은 1조 루피아로 설정하고 있었지만, 예상을 크게 웃돌았다"고 말했다.
 
출점 업체 수는 300개로 전년의 254개에서 늘었다. 각 회사의 거래액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싱가포르계 쇼삐 인도네시아(shopee indonesia)가 선두였으며 중국 리테일 기업 징둥닷컴(JD.COM)이 인도네시아에서 운영하는 'JD.ID'가 그 뒤를 이었다.
 
업계 단체인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협회(idEA)의 한 관계자는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판매 및 홍보 이외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포인트 적립 및 캐쉬백 제도 등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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