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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 자카르타경제신문 선정 2019년 주요 뉴스 사회∙종교 편집부 2019-12-30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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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꼬위 대통령 재선 성공, 5임기 개시
 
4월 17일 치러진 인도네시아 대선에서 조꼬 위도도(통칭 조꼬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다. 이번 선거에는 인도네시아 전국 34개 주와 130개 재외투표소에서 1억5천800만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인도네시아 선거관리위원회(KPU)는 유권자의 55.50%가 조꼬위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였던 마룹 아민 울레마협의회(MUI) 의장에게 표를 던졌다고 발표했다.
 
야권 대선후보였던 쁘라보워 수비안또 대인도네시아운동당(그린드라당) 총재와 러닝메이트 산디아가 우노 전 자카르타 부지사는 44.50%를 얻는 데 그쳐 득표율 격차가 11% 포인트에 달했다.
이에 야당 지지자들이 자카르타 시내에서 대선 불복 시위를 벌이면서 무력충돌이 벌어져 9명이 숨지고 900여명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쁘라보워는 헌법재판소(MK)에 대선불복을 위한 소송을 제기했으며, 인니 헌재는 6월 27일 대통령 선거 무효소송을 기각하고 조꼬위 대통령의 재선을 확정했다.
 
조꼬위 대통령과 마룹 아민 부통령은 10월 20일 취임식을 갖고 임기 5년을 시작했으며, 한국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경축 특사로 취임식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조꼬위 대통령은 취임식 연설을 통해 "인도네시아는 독립한 지 한 세기가 되는 2045년까지 국내총생산(GDP) 7조 달러를 달성하길 꿈꾼다"며 "빈곤율 0%에 근접하고, 세계 5위 경제국에 진입할 것"이라고 희망했다.
 
10월 24일에는 조꼬위 대통령이 두 번째 임기 첫 내각을 구성하고 각료 38명이 임명되었다. 대선에서 두 차례 맞붙었던 쁘라보워 총재를 국방부 장관에, 승차 공유업체인 고젝(Go-Jek)의 창업자 나디엠 마까림(35)을 교육문화부 장관에 기용한 부분이 눈에 띈다.
 
조꼬위 대통령은 장관들에게 "업무에 진지하게 임하고, 현장을 부지런히 찾아 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비리를 저지르지 말고 부처별로 부패방지체계를 구축하라"고 지시했다.
 
 
조코위 정부 2 경제 추진 방향
 
조코위 인도네시아 중앙 선거관리위원회(KPU)가 5월 21일 총∙대선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산업계는 조꼬 위도도(일명 조꼬위) 대통령의 재선을 환영하는 분위기며, 이날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IDX)의 종합주가지수(IHSG)는 전날보다 44.25포인트 오른 5,951.37로, 조꼬위 대통령의 재선이 호재로 작용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조꼬위 대통령은 8월 16일 하원에서 열린 연설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은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와 불리한 외부 요인을 배경으로 인도네시아 경제를 추진할 수 있는 5가지 분야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특히 (1)건전하고 현명하며 숙련된 인재의 질적 향상 (2)경제 개혁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개발 가속화 (3)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사회보장 프로그램의 강화 (4)지방의 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재정 균형의 강화 (5)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 등 다섯 가지 측면을 골자로 설명했다.
 
세입은 2,221조 5,000억 루피아, 세출은 2,528조 8,000억 루피아로 설정했다. 모두 전년 대비 3% 증액된다. 재정 적자는 307조 2,000억 루피아로 전년 대비 4% 증가되지만, 2019년 예산에서 1.84%으로 설정했던 국내총생산(GDP)은 1.76%로 했다. 세입 중 세수는 일반 세수를 4% 증가하는 한편, 석유∙가스 및 광물 등으로부터 얻을 세외 수입은 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 분야에는 505조 8,000억 루피아를 할당한다. 5년 전과 비교하여 약 30% 증가한다. 그 중에서도 중앙 정부의 169조 9,000억 루피아 외에도 지방 교부금으로 두 배 가까이 할당하여 306조 9,000억 루피아를 확보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적으로 취학이 곤란한 6~21세의 2,010만 명과 대학생 82만 명에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지난 4월의 대통령 선거에서 공약으로 내세웠던 ‘빈곤층을 위한 취학 프로그램 실현'의 일환이다.
 
의료 부문 예산은 132조 2,000억 루피아로 설정하여 5년 전에 비해 약 2배로 확대했다. 국민건강보험(JKN) 가입자 9,680만 명 분의 보험료를 부담하고 1,560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 보조금 지급액을 40% 가까이 증액한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에는 지역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지방 교부금의 확충도 담았다. 2019년 예산에서 4% 증가한 858조 8,000억 루피아로 설정했으며, 이는 5년 전에 비해 40% 가까이 증가한 액수다.
 
인프라 개발 및 정비의 촉진은 계속 우선 과제로 한다. 내년도 인프라 정비 예산은 2019년에서 5% 증가한 419조 2,000억 루피아로 늘린다. 인프라 관련 주요 사업으로는 (1)총 연장 837km의 도로 유지 보수 (2)총 연장 238.8km의 철도망 정비 (3)신공항 3개소의 건설을 꼽았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0년에 동부 깔리만딴주에 새 수도 건설을 시작해 2024년 이주 완료를 목표로 한다.초기 정착 인구는 150만명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20만명의 공무원과 2만5천여명의 경찰과 군 병력이 포함된다. 새 수도의 건설비용은 대략 330억 달러(40조원)로 추산된다. 대통령 궁은 보르네오섬 인도네시아령 북 쁘나잠 빠세르(Penajam Paser Utara)군의 세빠꾸(Sepaku) 지역에 건설될 예정이다.
 
조꼬위 대통령은 수도 이전에 대해 단순한 정부 기관 이전뿐만 아니라 문화와 경제 기반 등도 이전하고 싶은 생각을 표명했다. 조꼬위 대통령은 “글로벌 혁신의 중심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연구·기술 혁신 센터를 둘것”이라고도 말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동부 깔리만딴주에 수도 이전을 관할하는 ‘신수도개발청’을 설치한다. 수하르소 모노아르파(Suharso Monoarfa)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바뻬나스, Bappenas) 장관은 신수도개발청에 대해 “준비, 개발, 이전 과정에 관한 권한을 가진며 관계 부처 간 협의가 완료되면 조만간 설치에 관한 대통령령을 공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도이전 사업비는 절반 이상을 민관협력사업(PPP)에 충당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466조 루피아로 추정하고 있다. 이 중 54%인 253조 4,000억 루피아 분의 사업을 PPP의 틀에서 실시한다. 123조 2,000억 루피아를 민간에서, 나머지 19%에 해당하는 89조 4,000억 루피아를 국가 예산에서 충당한다.
 
바수끼 하디물요노(Basuki Hadimuljono) 인도네시아 공공사업·국민주택부 장관은 동부 깔리만딴으로 이전하는 새로운 수도의 인프라 건설에 대해 수자원 확보와 홍수 대책을 우선시할 방침을 표명했다.
상수도는 200만 명이 하루에 300리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포함한 교통 인프라와 주거 환경의 정비를 우선한다. 57km의 순환 고속도로와 총 연장 약 900km의 일반 도로, 350km의 자동차 전용 차선을 정비한다. 철도는 총 연장 77km가 될 예정이다. 1단계 공사에서는 150만 명이 거주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30만 7,879채의 주택을 건설한다.
 
또한  수도 이전 계획을 위해 43개의 규정을 개정하여 새로운 수도 건설에 필요한 법적 기반을 마련한다. 예정대로 수도 이전을 추진하기 위해서 인허가 등의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다며 중복 법령을 통합 및 단순화하는 ‘옴니버스 법안’의 책정을 서두르고 있다. 개정하는 것은 행정 구역이나 정부 구조, 도시 계획, 방재 시스템 등에 관한 14개의 법률, 대통령령, 정령, 장관령 등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도 이전 처를 동부 깔리만딴주로 정식 결정하기 전부터 주정부는 공항과 고속도로 등 인프라 정비를 꾸준히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MRT & LRT 운행 개시
 
조꼬위  대통령은 지난 3월24일 자카르타 도심과 남부를 잇는 15.7㎞ 길이의 지하철(MRT)의 개통식을 주관하며 "오늘 우리는 자카르타 MRT 1단계 구간의 운행을 개시함으로써 새로운 문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2024년까지 분다란HI 역과 자카르타 북부 해안을 연결하는 MRT 2단계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자카르타 동서 지역을 잇는 87㎞ 구간의 공사도 조만간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12월 18일까지 누적 승객 수는 약 2,240만명, 정시 운행률은 도착이 99.8%, 출발이 99.7%였다. 비운임 수입은 2,250억 루피아를 기록했다.
 
제1기 구간을 연장하는 제2기 공사에 대해 7개 역을 포함한 전 구간(8.3km)을 지하에 건설할 계획이다. 2단계 공사는 당초 계획된  중앙 자카르타 분다란HI-자카르타 꼬따(총 6.3km)에서 더 연장한 서부 자카르타 안쫄 차량 기지까지 5.2km를 추가한다.이에 따라 2단계 구간은 총 연장 11.5km이며, 총 11개 역에서 정차한다.  제3기 공사 중 1단계는 서부 자카르타 깔리데레스~쯤빠까 바루 구간까지 13개역 (20.1킬로미터)을 설치, 2단계는 쯤빠까바루~자카르타 우중 멘뗑까지 9개역(11.6킬로미터)을 설치한다. 그로골역~쯤빠까 바루역 구간 9개역은 지하 구간이다.제3기의 건설 비용은 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MRT 동서구간은 향후 반뜬 발라라자~서부자바주 찌까랑까지 각각 연장돼 총 연장 87킬로미터에 달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북부와 동부를 연결하는 자카르타 경전철(LRT)은 지난 12월1일 상업 운전을 개시했다. 운행 구간은 북부 자카르타 끌라빠가딩 지역의 쁘강사안 두아 역(Pegangsaan Dua Station) 차량 기지에서 동부 자카르타의 벨로드롬 역까지 5.8km다. 운행 시간은 오전 5시 30분~오후 11시까지로,약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자카르타 LRT는 당초 지난해 자카르타-빨렘방 아시안게임 이전에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었으나, 수차례 완공이 지연됐었다.
 
조꼬위 대통령은 지하철·경전철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교통 혼잡으로 인한 연간 50억 달러(약 5조6,700억 원)의 경제적 비용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자카르타와 수도권 지역의 차량정체 문제가 수십년간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면서 인도네시아 국가개발청 자료를 인용해 연간 65조 루피아(5조2천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세계 최악 수준의 차량정체로 악명 높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가 지하철과 경전철의 잇따른 개통으로  교통지옥이란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례행사 인니 ‘산불’ 넘게 지속
 
매년 동남아 지역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산불이 올해도 두 달 넘게 지속되어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산림 화재가 처음 시작된 건 1990년대 후반부터다. 매년 건기가 되면 수익성이 높은 팜나무, 펄프용 나무 등을 심고자 토지 개간을 위해 천연림에 산불을 내는 일이 반복되어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한다.
 
올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불은 9월에 가장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특히 올해는 가뭄이 예년보다 2개월 정도 길고 비가 내리지 않아 강과 우물이 말랐으며, 바짝 마른 숲은 불이 붙으면 빠르게 타들어갔다.
8월 인도네시아 정부는 깔리만딴과 수마트라섬 6개 주에 산불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1만여 명의 진화 인력을 투입해 산불 진압에 나섰다. 경찰은 9월 산불 발화 용의자 185명을 체포했다.
1월∼9월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산불로 소실된 면적은 85만7천여 헥타르(8천570㎢)로, 2015년 이후 최악으로 집계됐다. 이는 서울 면적(605㎢)의 14배나 된다.
 
이웃국가의 피해도 극심했다. 대형 산불로 발생한 연무(煙霧,Haze)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태국 남부에 이어 필리핀 세부섬까지 퍼져 외교갈등으로 비화하기도 했다. 일부 지역은 휴교령을 내렸고 가시거리 급감으로 비행기가 연착·결항하는 일이 반복됐다.
 
올해 인도네시아 산불이 뿜어낸 이산화탄소(CO₂)는 브라질 아마존 산불에서 배출된 것보다 22%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실제로 9월까지 호흡기 질환을 호소한 환자 수는 90만 명에 달했다.
 
다행히 9월 하순에는 산불 비상사태가 내려진 수마트라섬과 보르네오섬(깔리만딴) 6개 주 곳곳에 단비가 내리며 발화지점이 3천150개에서 1천744개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한편 올해 인도네시아 산불 피해 면적은 11월 26일 기준으로 85만7천여 헥타르(8천570㎢)로, 2015년 이후 최악으로 집계됐다. 이는 서울 면적(605㎢)의 14배나 된다.
10월 9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은 캄보디아 시엠레아프에서 제15차 환경장관 회의를 하고, 오는 2020년까지 연무 없는 아세안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인니 정상회담
 
11월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차 부산을 방문 중인 조꼬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실질 협력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조꼬위 대통령은 특히 이날 회담에서 인도네시아의 인프라 사업에 한국의 참여를 확대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인프라 확대 사업에 우수한 기술과 선진 노하우로 인정받는 한국이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하며 아울러 한국 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시장 안착을 위한 조꼬위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이에 조꼬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건실한 경제성장을 지속하면서 투자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많은 한국 기업이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인프라 사업에 더 많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조꼬위 대통령이 중점과제로 삼은 인도네시아의 수도 이전 협력 문제를 놓고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역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011년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했다, 국토균형발전 추진과 스마트시티 조성 등 한국의 경험이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협력을 당부했다. 조꼬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새 수도는 스마트 시티, 친환경 도시, 안전한 도시로 개발하려고 한다"면서 "한국의 발전된 기술들이 수도 이전 사업에 많은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라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한-인도네시아 전자정부 협력센터 운영 및 법제 분야 법령시스템 구축 등 공공행정 분야에서도 활발한 협력이 이뤄져 왔음을 평가하고,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과 조꼬위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아울러 한반도를 넘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을 위해 유엔, 믹타(MIKTA),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늘려가기로 했다.
 
조꼬위 대통령은 회담에서 문 대통령을 '존경하는 형님'이라고 부르며 친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에서 이처럼 말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으로 두 정상이 매우 친한 관계임을 보여준다"면서 "두 분이 친분도 있으나 정책도 비슷해 마음이 통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인니 형법 부패방지법 개정 반대 시위 격화
 
인구 2억6천만명의 동남아 최대국가 인도네시아에는 공수처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반부패 전담기구 부패방지위원회(KPK)가 있다.
KPK는 2003년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집권당 총재와 헌법재판소장, 하원의장에 이르기까지 고위층과 유력인사를 상대로 성역 없는 수사를 벌였으나, 정치적 보복과 경찰 등 여타 수사기관과의 충돌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거물급 인사의 부정부패를 견제하는 사실상 유일한 기관이라는 이유로 KPK를 전폭적으로 지지하지만, 일각에선 KPK가 대통령의 의향에 따라 당내 인사를 숙청하거나, 연립정부내 세력구도 재편 수단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어 왔다.
이런 가운데 9월 말에는 인도네시아 학생이 주도하는 형법 개정안과 부패방지법 개정에 반대하는 대규모 폭력 시위가 수도 자카르타와 마까사르 등 지방 주요 도시에서 열렸다.
 
앞서 인도네시아 의회는 9월 17일 KPK의 독립성과 권한을 약화하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KPK 조사관을 경찰 등 공무원이 파견근무 하도록 하고, 부패 수사를 위해 영장 없이 도청하는 권한을 제한한다.
 
학생과 시민들은 국회의원들이 KPK의 힘을 빼기 위해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고 반발했다. 시위대 수천 명은 대통령에게 개정된 부패방지법을 대체할 수 있는 정부령(PERPPU)을 새롭게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며 자카르타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타이어에 불을 지르고 경찰을 향해 돌을 던지며 격렬하게 시위를 벌였다.
 
가열된 시위 도중 여러 명이 숨졌고 수백 명이 다치며 국제사회의 우려를 샀다. 외신은 최근 시위가 수하르또 대통령을 하야시킨 1998년 시위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시위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인도네시아 의회가 통과시키려는 형법 개정안도 혼전 성관계와 동거, 동성애를 형사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해 큰 논란이 됐다.
 
조꼬위 대통령은 국회에 형법 개정안 표결 연기를 요청한 데 이어 이미 개정된 부패방지법 철회방안을 검토하겠다고 TV 연설을 통해 밝혔지만, 9월 17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KPK 개정법 ‘2019년 제19호'는 대통령이 서명하지 않은 채 30일 뒤인 10월 17일에 시행되었다.
 
11월 1일 조꼬위 대통령은 헌재의 판단이 나올 때까지 개정법을 대체할 정부령을 당분간 공포하지 않겠다고 밝혀 국민의 실망을 사기도 했다.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KPK 대한 국민의 신뢰도는 이전 조사의 89%에서 85.7%로 떨어져 국민들이 개정법에 의한 KPK의 약화를 실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와스라야  지급불능 사태 장기화  
 
스리 물야니 인드라와띠(Sri Mulyani Indrawati)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은 국영 생명 보험사 아수란시 지와스라야(PT Asuransi Jiwasraya)가 일부 보험금을 체불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회사의 경영진에 대한 형사 고소를 검토하고 있음을 밝혔다.
 
12월 4일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피해자 48명이 인도네시아 하원 6 분과위원회에 출석해 10여명의 의원을 상대로 1년 넘게 돈이 묶여 있는 피해 상황을 진술했다. 이날 60대 인도네시아 한국 교민 여성이 국회에 출석해 국영 보험사인 지와스라야 지급불능 사태 피해를 증언하며 눈물로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진술을 청취한 분과위원장은 "작년부터 지와스라야 사태가 (의회에서) 2∼3번 거론됐는데, 대선 등으로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다루지 못했다.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6분과위 의원들은 조만간 지와스라야의 상위기관인 국영 기업부 장관과 금융감독청장을 출석시켜 사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피해자 가운데 한국인은 474명, 피해 금액은 5천720억 루피아(484억원)에 이른다고 현지 매체들은 보도했다.
 
스리 장관은 “국회와 공동으로 문제 해결에 힘쓰고, 지와스라야의 범죄 행위가 있었다고 보여질 경우에는 당시 경영진들의 형사 고소를 검토하겠다”고도 말했다.
 
경영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지와스라야는 2018년에 15조 8,900억 루피아, 올해 1~3분기에 13조 7,400억 루피아의 적자를 각각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와스라야를 구제하지 않을 방침을 나타내고 있다.
 
 
스타트업 강국으로 도약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창업 지원으로 기업가치가 고속성장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관련 스타트업은 1,750개사(2018년 4월 기준)로 미국, 인도, 영국에 이어 세계 4위다.
 
전체 동남아시아 국가에 기업 가치 10억달러(약 1조1,200억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기업인 ‘유니콘’은 7개가 있는데, 그중 4개사가 인도네시아 기업이다. 동남아시아 유니콘 중 절반 이상이 인도네시아에 몰려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유니콘은 △스마트폰으로 택시 등 배달 서비스를 하는 고젝 △온라인 쇼핑몰 또꼬뻬디아(Tokopedia)와 부깔라빡(Bukalapak) △온라인 티켓 판매 사이트 트래블로카(Traveloka) 등 모두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다.
 
4월 16일 자카르타포스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창조경제청(Bekraf)은 정부와 기업의 디지털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9년 스타트업 수는 20-30% 더 늘어났다고 밝혔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 중산층 인구 확대, 소득 증가 등이 스타트업 환경 개선에 기여한 요인이었다.
 
창조경제청의 비금융부문 디렉터는 “현재 정부와 기업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스타트업이 제안한 디지털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현재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점도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중산층 인구는 1억 4,000만 명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소득이 늘어나면 수요가 증가하고 시장 규모가 커지면 스타트업도 자연스럽게 활발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해외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 규모를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 규제 완화와 지원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2017년 8월 ‘2017~2019, 3개년 전자상거래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로드맵에는 △세제 지원 △소비자 보호 △전문인력 육성 및 교육 △물류 및 보안 대책 등 산업 지원 방안이 포함됐다. 또 전자상거래를 위한 전용 보세물류창고를 지정해 운영하기로 하고, 이 창고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 물품에 대해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를 면제했다.
 
이와 함께 1,000억루피아(약 75억2,000만원) 이상 투자하는 해외 기업에 자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지분을 100% 인수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적극적인 해외 자본 유치로 전자상거래 산업을 키워나가려는 의도다.
 
조꼬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인도네시아를 아시아의 디지털 에너지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로드맵 발표 후, 알리바바와 소프트뱅크가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기업 또꼬뻬디아에 투자를 결정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기업의 도전으로 전자상거래 산업은 인도네시아 경제의 활력을 끌어올리는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과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의 공동연구에 따르면 2025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460억달러(약 51조5,600억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전자상거래 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맥킨지는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산업이 2,600만 명에게 일자리를 줄 것으로 분석했다. 인도네시아 노동자의 20%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자상거래가 확대되면서 거래 물품 등을 배달하거나 생산, 제조하는 관련 기업들이 함께 커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맥킨지는 “전자상거래가 고용을 창출함으로써 인도네시아 경제에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했다.  [자카르타경제신문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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