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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전자결제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하는 QRIS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22-12-15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QRIS'라는 QR코드 결제표준화 주도,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 연계 추진 중

2022년 8월 현재 QRIS 사용자 1200만 명, 11월 기준 2290만 달러 거래 기록

QR코드 사용 결제의 유행


코로나19 범유행은 인도네시아의 많은 측면을 변화시켰는데, 그 중 하나가 디지털 경제에서의 소비자 행동이다. 스타티스타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사용자는 2021년 1억9920만 명에 달했으며, 향후 2년간 2억1873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1년 현재 인도네시아 인구의 67%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10년 동안 사람들의 경제적 행동은 기술 발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넷을 이용해 거래가 쉬워졌고 디지털화를 통해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거래가 가능해졌다. 


구글, 테마섹, 베인 컴퍼니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가 2025년까지 124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보고했다. 지난 3년간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생태계,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금전거래인 모바일 결제의 형성을 가속화했다. 요즘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향상된 카메라 기능을 바탕으로 QR 코드를 사용해 결제거래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QR 코드는 Quick Response Code의 약자로 디지털 QR 바코드 리더나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판독할 수 있는 특정 매트릭스 바코드다. QR 결제코드는 NFC 및 Biometric 결제와 달리 스캐너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 적용도가 높은 편이다. 


인도네시아에서 QR 코드 결제는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Quick Response Code Indonesia Standard의 약자인 'QRIS'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 QRIS는 인도네시아에서 QR코드 결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국가 QR코드 표준으로 인도네시아 은행(인도네시아 중앙은행)과 인도네시아 결제 시스템협회(ASPI)가 2019년 8월 17일에 출범시켰다. 그리고 2020년 1월 1일, 인도네시아 은행은 모바일 뱅킹과 전자지갑을 포함한 모든 현금없는 결제서비스에 대해 QRIS 시스템의 구현을 의무화했다.


인도네시아 QR 코드 결제 표준화 목표 중 하나는 편의성이다. 이전의 모든 결제서비스 제공업체는 금융거래를 위한 QR 코드를 생성하는데, 이는 다른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생성한 다른 QR 코드와 호환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맹점 입장에서는 결제서비스 업체마다 다른 QR코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QRIS를 사용하면 은행 또는 비은행 기관과 같은 모든 결제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QR 코드를 하나만 표시하면 된다.


올해 11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전파 실적을 보면, 현재 인도네시아 514개 시·구에서 QRIS 시스템을 사용하며 총 12만2256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기록된 거래액만 Rp 3579억3821만5510루피(약 2290만 달러)에 달했다.


QRIS는 가맹점 제시방식(MPM:Merchant Present Mode)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정적 MPM: 상점에 스티커 하나 또는 출력된 QRIS를 표시하기만 하면 된다. 고객은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명목을 입력하고, PIN을 이용해 거래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정적 QR 코드를 스캔한다. 결제 옵션을 클릭하면 거래가 성공적으로 결제된다.

- Dynamic MPM: QR 코드는 EDC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기계에 의해 생성되며, 특히 거래가 발생하려고 할 때 생성된다. 가맹점은 QR코드가 생성되기 전에 거래명목을 입력해야 하며, 거래 고유 QR코드가 나타나면 고객은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면 된다. 검증 프로세스는 정적 프로세스와 동일하다.


고객 제시 모드(CPM): 고객이 고객의 결제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된 QRIS를 가맹점이 스캔하도록 표시다. 이 지불 방법은 일반적으로 현대적인 운송, 주차 및 소매 제공업체와 같이 신속한 거래가 필요한 거래에 사용다.


<정적 MPM 스티커 사례>

[자료: QRIS 웹사이트]


아래는 QRIS에 내장된 모바일 뱅킹 및 전자 지갑 앱의 두 가지 예다.

 

1. 모바일뱅킹용 앱(CIMB Niaga 은행의 OCTO Mobile)


 <모바일뱅킹 앱에서의 QRIS 화면>

[자료: OCTO Mobile 화면 캡처]


2. 전자지갑 앱(OVO)


<전자지갑(e-Wallet) 앱에서의 QRIS 화면>

[자료: OVO 화면 캡처]


시장 동향


코로나19 범유행이 전 세계 국가들을 강타한 이후, '비접촉식 결제방식'의 시장 진입이 특히 동남아시아에서 가속화되고 있다. VISA 카드사에서 수행한 '2022년 소비자 결제행태 연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현금 없는 결제방식' 비율은 95%에 달해 싱가포르(97%)와 말레이시아(96%)에 약간 뒤지는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결제는 2017년 이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디지털 결제시장 매출은 2017년 139억 달러에서 2019년 635억9000만 달러로 4.57배 성장했다. 10년 후에는 수입이 1244억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거의 10배의 증가가 될 것이다. 이러한 예측으로부터 디지털 결제 이용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인도네시아에서의 QR코드 이용을 비롯한 디지털 결제가 금융거래의 선호도가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2017~2021년 인도네시아 디지털결제시장 매출 동향>

[자료: Statista]

2021년 9월, 인도네시아에서 실시한 '소비자 결제행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80%가 QR 코드를 이용한 결제방식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조사 대상 소비자의 36퍼센트는 1년 내에 이러한 지불 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에서 QRIS는 모바일뱅킹 앱 및 전자지갑 결제와 연계돼 있다. 2022년 Katadata는 8만50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뱅킹 앱을 세 가지 상위 브랜드지수(TBI) 매개 변수에 따라 매핑했다. Katadata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앙아시아은행(BCA)의 m-BCA가 47.4%의 TBI 점수를 기록했으며 인도네시아 라얏은행(BRI)의 BRI 모바일이 19.4%, 만디리은행의 m-뱅크 만디리가 12.9%, 인도네시아은행(BNI)의 BNI 모바일이 11.2%, CIMB은행의 CIMB니아가는 3.8%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인기 모바일뱅킹앱 순위(2022)>

[자료: Katadata]


한편 Statista는 2022년 7월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1000명의 응답자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자지갑 앱에 대한 보고서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가 Gopay를 사용하고 있고, Dana가 83%, OVO가 79%, ShopeePay가 76%, LinkAja가 30% 순이다.


<2022년 7월 기준 가장 선호되는 전자지갑 앱 순위>

[자료: Statista]


국경을 초월한 QR 결제 링크


아세안 국가들은 2019년 1월 22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전자상거래에 관한 아세안 협정을 체결하고 2021년 1월 2일 발효했다. 이 협정은 회원국 전체에 걸쳐 전자상거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이미 ASEAN 상호연결 정신으로 QRIS를 ASEAN 3개국의 QR코드 결제 시스템과 연계했다.


첫번째 연결은 2021년 8월 17일 태국은행과 함께하기로 한 것인데, 2022년 8월 29일에 완전히 시행됐다. QRIS와 태국 QR 코드 간의 연결 현재까지도 성공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중이다. 두번째는 인도네시아 은행과 말레이시아 은행 간에 QRIS와 DuitNow QR 간 연계 협정이 체결됐으며, 2022년 3분기에 상업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세번째는 싱가포르 금융청(NETS QR)과 함께하는 연계 프로젝트로 2022년 8월 29일에 발표됐으며, 2023년 하반기에 완전한 상업 출시가 예정돼 있다. 앞으로 인도네시아와 더 많은 아세안 국가간 QR 결제 연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QRIS 관련 정부 규정


인도네시아의 QRIS 체제는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ank Indonesia)에 의해 규제된다. 주로 결제를 위한 신속대응코드의 국가 구현 표준과 관련해서는 중앙은행 이사회 규정(PADG) No.21/18/PADG/2019에 따라 규제된다. 이 규정은 현재까지 두 번 개정됐는데, 첫번째는 2021년 PADG No. 23/08/PADG/2021이고 두번째는 2022년 PADG No. 24/01/PADG/2022이다.


QRIS와 관련된 또 다른 규정들은 아래와 같다.

- Bank Indonesia Regulation No. 19/8/PBI/2017 concerning National Payment Gateway

- Bank Indonesia Regulation No. 22/23/PBI/2020 concerning Payment System
- Bank Indonesia Regulation No. 23/6/PBI/2021 concerning Payment Service Provider
- Bank Indonesia Regulation No. 23/7/PBI/ 2021 concerning Payment System Infrastructure Operator
- Bank Indonesia Regulation No. 23/11/PBI/2021 concerning Payment System National Standard


SWOT 분석


<QRIS에 대한 SWOT 분석>

장점(S)

약점(W)

     ㅇ 간편한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
ㅇ 최소 투자
ㅇ 빠르고 실용적인 거래
ㅇ 모두를 위한 하나의 QR
ㅇ 다중요소인증(MFA) 안전성

      ㅇ 잦은 오류 발생 우려

      ㅇ 인터넷 속도에 대한 높은 의존성


기회(O)

위협(T)

     ㅇ 미래 더 나은 스마트폰과 결합 가능

     ㅇ 잠재적으로 높은 사용자 흡수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ㅇ 모든 종류의 상업활동에 적용 곤란
 보안/안전 문제
ㅇ 소비자의 낮은 디지털 사용 역량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 분석] 


요 시사점


2022년 8월 QRIS 사용자는 1200만 명의 신규 사용자에 도달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올 11월 기준 2290만 달러의 거래가 기록됐다.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 시장 매출은 2027년에 1244억2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QRIS는 이미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 국경을 넘나드는 연계를 맺고 있다. QRIS는 현금 없는 사회를 구축하려는 인도네시아의 국가 비현금운동(GNNT) 목표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작성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현지직원 Ms. Dima

자료: QRIS 웹사이트, OCTO Mobile, OVO, Statista, Katadata,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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